Linux

Oracle VirtualBox에 Linux CentOS 7 설치하기

bang2001 2014. 8. 9. 15:48

학습용도로 Linux를 설치할 때 가상머신에 리눅스를 설치를 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가상머신으로는 VMware나 Oracle의 VirtualBox이 있는데요, 여기서는 VirtualBox를 이용해서 Linux CentOS 7 을 설치해보겠습니다.


[목차]

1. CentOS 다운로드

2. VirtualBox에 가상머신 만들기

3. CentOS 설치



[1. CentOS 다운로드]

리눅스 CentOS 공식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다음 화면이 보입니다. (http://www.centos.org/)

아래 그림과 같이 페이지를 이동합니다. (차후 홈페이지 변경 시 아래 화면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림 1-1 CentOS 다운로드]


http://www.centos.org/ 에 접속하시면 [그림 1-1 CentOS 다운로드] 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 하단의 "Get CentOS 7 Now" 를 클릭하셔도 되고, 상단의 "Get CENTOS"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그림 1-2 CentOS 다운로드]


[그림 1-2 CentOS 다운로드] 화면에 보시면 Linux CentOS를 설치할 수 있는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링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공되는 리눅스 CentOS 배포판은 DVD ISO와 Everything ISO가 있습니다. 이 두개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DVD ISO : 리눅스 CentOS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부분만 배포/설치 ISO 파일

- Everything  ISO : DVD ISO에 리눅스 CentOS와 관련된 패키지가 포함된 배포/설치 ISO 파일


학습을 위한 목적이라면 DVD ISO를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Everything ISO 를 다운받더라도 필요한 패키지가 존재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점 참고바랍니다.




[그림 1-3 CentOS 다운로드]


[그림 1-3 CentOS 다운로드] 를 보시면 ISO 파일을 다운받는 링크가 여럿 존재합니다. 먼저 상단의 Actual Country는 현재 리눅스 ISO 파일을 다운받는 사용자의 해당 국가와 관련된 서버에서 제공하는 다운로드 링크이며, Nearby Countries는 현재 사용자가 위치한 "인근" 국가와 관련된 서버에서 제공하는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 참고 :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설치 단계에서 결정합니다.)




[2. VirtualBox에 가상머신 만들기]

VirtualBox에 리눅스를 설치하기 위해서 가상의 컴퓨터를 생성해야 합니다. 이 가상의 컴퓨터를 VirtualBox에서는 "가상머신"이라는 명칭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 가상머신에 대한 용어는 위키피디아 등에서 별도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 http://ko.wikipedia.org/wiki/가상_머신) 이 가상머신을 생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2-1 가상머신 만들기]


[그림 2-1 가상머신 만들기]와 같이 상단에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 2-2 가상머신 만들기]


생성할 가상머신의 이름을 입력하고 종류와 버전을 선택합니다. 가상머신의 이름은 자유롭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사용자가 여러 가상머신을 생성할 경우 각각의 가상머신을 구분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종류는 Linux를 선택하고, 버전의 해당 리눅스의 버전을 선택하게 됩니다. Oracle VirualBox에서 Linux의 버전 목록에 CentOS가 없습니다. 따라서 "Other Linux (XX-bit)"를 선택합니다. 비트수는 해당 OS의 비트수에 맞게 선택합니다.


제가 설치하는 CentOS는 64bit이므로 "Other Linux (64-bit)" 항목을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그림 2-3 가상머신 만들기]



[그림 2-3 가상머신 만들기]은 가상머신에서 사용할 메모리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CentOS 7 설치 시 최소 하드웨어 사양은 메모리 512MB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가상머신을 생성할 때 메모리를 512MB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그림 2-4 가상머신 만들기]


[그림 2-4 가상머신 만들기] 는 가상머신에 사용할 하드 드라이브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지금 가상 하드 드라이브 만들기(C)" 항목을 선택 후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 2-5 가상머신 만들기]


[그림 2-5 가상머신 만들기] 는 생성한 가상머신에서 사용하는 하드 드라이브(가상의 하드 드라이브)의 종류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첫 번째 항목을 선택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 2-6 가상머신 만들기]


[그림 2-6 가상머신 만들기] 는 가상 하드 드라이브의 크기를 설정하는 화면으로 동적할당과 고정크기가 있습니다. 동적할당은 그때 그때 필요한 기억공간을 자동으로 확장하여 사용하는 방식이고, 고정크기는 미리 고정된 기억공간의 크기를 설정하고 이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두개의 항목 모두 장단점이 있는데요, 저는 속도가 좀 더 느리더라도 기억공간의 크기 측면에서 효율적인 "동적할당"을 선택하였습니다.




[그림 2-7 가상머신 만들기]


[그림 2-7 가상머신 만들기] 에서는 가상 하드 드라이브의 용량을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위 화면에서는 권장사항으로 설정된 8GB(초기 기본으로 설정된 용량)로 가상 하드 드라이브를 생성합니다. 가상 하드 드라이브를 "동적할당"으로 설정한 경우 여기서 8GB로 설정하였다 하더라도 가상머신에서 논리적으로 8GB로 인식할 뿐 실제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억공간 크기만큼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 단계를 마치고 나면 가상머신이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CentOS 설치]

VirtualBox에 가상머신을 생성하고 난 이후에 CentOS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CentOS를 설치하기 위해서 다운로드 받았던 ISO 파일을 통해서 Linux CentOS7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3-1 CentOS 설치]


CentOS 설치를 위한 ISO 파일을 가상머신의 ODD에 삽입하기 위해 위 그림과 같이 설정 메뉴에 들어갑니다. (참고 : ISO 파일을 포함하여 실제로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CD나 DVD등을 가상머신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도 존재합니다.)




[그림 3-2 CentOS 설치]


[그림 3-2 CentOS 설치]와 같이 좌측에서 "저장소"에 들어가서 시디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우측의 "속성"에서 CentOS 설치 ISO 파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가상 CD/DVD 디스크 파일 선택..."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림 3-3 CentOS 설치]


CentOS 설치 ISO 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림 3-4 CentOS 설치]


ISO 파일을 지정하시면 [그림 3-4 CentOS 설치]와 같이 "비어있음" 에서 ISO 파일명으로 변경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ISO 파일 지정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 3-5 CentOS 설치]


[그림 3-5 CentOS 설치]에 보이는 화면에서 상단의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가상머신을 실행시킵니다.




[그림 3-6 CentOS 설치]


가상머신이 실행되고 나면 ISO 파일을 실행하여 [그림 3-6 CentOS 설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메뉴를 선택(방향키+엔터키)하여 CentOS 설치단계로 넘어갑니다.




[그림 3-7 CentOS 설치]


설치할 Linux CentOS의 언어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저는 한국어를 선택하였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설치하시는 분은 English 혹은 한국어로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림 3-8 CentOS 설치]


[그림 3-8 CentOS 설치]은 설치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리눅스의 환경을 미리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각 항목별로 느낌표(!)로 체크된 항목을 해결해야 우측 하단의 "설치시작" 버튼이 활성화 될 수 있습니다. 지금 위 화면에서는 리눅스가 설치될 파티션이 설정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느낌표 아이콘이 뜬 것입니다. "설치 대상(D)"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림 3-9 CentOS 설]


"설치 대상(D)" 항목에 들어가면 [그림 3-9 CentOS 설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리눅스가 설치될 파티션, 즉 디스크 모양의 아이콘에 체크가 되어있는 것을 확인하고(체크가 되어있지 않다면 마우스 클릭을 통해서 리눅스가 설치될 파티션을 선택) 상단의 "완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림 3-10 CentOS 설]


[그림 3-10 CentOS 설]와 같이 느낌표 아이콘이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항목에 대해서 이러한 느낌표 아이콘이 사라지면 하단에 "설치 시작" 버튼이 활성화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설치단계로 이동합니다.




[그림 3-11 CentOS 설]


[그림 3-11 CentOS 설] 단계부터는 실제로 리눅스 CentOS 설치가 시작되는 단계입니다. 하단에 Progress Bar를 통해서 설치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root 계정의 비밀번호와 다른 사용자 계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저는 root 계정의 비밀번호만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3-12 CentOS 설] 


[그림 3-12 CentOS 설]은 root 계정의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저는 계정명과 동일하게 비밀번호를 root로 설정하였습니다. 보안이 취약하다며 메시지가 나오지만 어차피 학습용도로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대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root 계정의 비밀번호를 설정한 뒤에 상단의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 3-13 CentOS 설]


root 계정의 비밀번호를 설정하였기 때문에 느낌표 아이콘이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설치가 완료되기를 기다리시면 됩니다.




[그림 3-14 CentOS 설]


이제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하단의 Progress Bar 옆에 보시면 "재부팅" 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캡처과정에서 "재부팅" 버튼이 잘려서 안보이네요. 참고바랍니다.)






[그림 3-15 CentOS 설]


[그림 3-14 CentOS 설]에서 "재부팅" 버튼을 눌르면 가상머신이 한번 종료가 되기 때문에 창이 닫힐 것입니다. [그림 3-15 CentOS 설]와 같이 ISO 파일을 해제하고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가상머신을 실행시켜줍니다.




[그림 3-15 CentOS 설]


이제 CentOS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접속할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누르시면 접속이 됩니다.



실제로 제가 이 글을 쓰고 난 뒤에 다른 곳에서 버츄얼박스를 설치하는 과정에 몇몇 에러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에러가 가상머신에서의 커널과 관련된 에러였습니다. 혹시 버추얼박스를 설치하고 난 이후에 가상머신을 생성하고 실행하는 단계에서 에러가 나오신다면 버추얼박스의 버전을 4.2.XX 버전으로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